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 운영체제 별 '숨김 파일 및 폴더' 보는 방법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5. 3. 23. 13:29

본문

윈도 운영체제 별 '숨김 파일 및 폴더' 보는 방법


윈도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자가 중요한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운영체제 파일’과 ‘숨김 파일 및 폴더’를 보이지 않도록 숨겨 놓습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시스템 폴더를 확인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또는 개인적인 파일이나 폴더 타인이 볼 수 없도록 '숨김' 처리를 하는 것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이번에 알약이 소개해 드릴 PC 관리 TIP은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보이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Windows OS별로 아래와 같이 설명해 드릴텐데요. 각 운영체제에 맞는 방법으로 쉽게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XP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확인하기


1.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의 [도구(T)] ▶ [폴더 옵션(O)] 클릭합니다.



2.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상단 탭의 [보기] ▶ [고급 설정]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 해제, “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dows 7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확인하기


1. 바탕화면의 [컴퓨터]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을 클릭합니다.



2.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상단 탭의 [보기] ▶ [고급 설정]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 해제, “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dows 8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확인하기


1. 바탕화면의 [컴퓨터]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의 [보기] ▶ [옵션]을 클릭합니다.



2.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상단 탭의 [보기] ▶ [고급 설정]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 해제, “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체크 후 [확인] 클릭합니다.



이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숨겨진 파일 또는 폴더가 보여집니다.


※ 적용 예시


[ Before ]



[ After ]



지금까지 운영체제 별 숨김 파일 및 폴더 속성을 해제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숨겨져 있는 파일 및 폴더는 대부분 중요한 시스템 항목이기 때문에 숨김 속성을 해제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작업을 마치셨으면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 “숨김 파일 및 폴더 –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체크 해제하고 PC를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