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글 키가 입력되지 않을 땐?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15. 4. 20. 10:27

본문

한글 키가 입력되지 않을 땐?


컴퓨터를 사용하던 중, 갑자기 한글이 입력되지 않고 영문만 계속 입력되어 난감했던 경험 있으셨을 텐데요. 이는 입력 도구 모음 관련 라이브러리 모듈 등록 오류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조금 쉽게 예를 들자면,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Microsoft Office입력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추가로 사용하는 프로그램[ex)한글]이 자체적으로 한글 입력기를 지원하는 경우, ‘Mirosoft Office입력기’와 충돌하여 한글 키가 입력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 지 망설이고 계신가요? 알약에서는 이번 PC 관리 TIP 포스팅을 통해 한글 키 입력 오류에 대한 몇 가지 대처 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웹 브라우저(IE/Chrome/Firefox) 주소 창 활용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상단의 주소 창 마우스 클릭, 또는 클릭 후 ▶ [한/영]키를 입력한 후 한글이 정상적으로 입력되는지 확인합니다.






“ctfmon.exe” 시작 프로그램 등록


1. 윈도우 OS 설치 CD에 있는 “ctfmon.exe” 파일을 찾아 C:\Windows\System32 경로에 넣어줍니다. 윈도우 OS 설치 CD가 없는 경우에는 검색엔진을 통해서도 “ctfmon.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윈도우키+R] 입력하여 [실행]창을 실행하고 “regedit”을 입력합니다.



3.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경로로 들어갑니다.



4.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만들기(N)] ▶ [문자열 값(S)] 클릭합니다.



5. “새 값 #1”을 “ctfmon”으로 이름을 바꾸고, 더블클릭 후 [값 데이터(V)]에 ““ctfmon”=”CTFMON.exe””를 입력합니다. 이후 PC를 재부팅하고 한글이 정상적으로 입력되는지 확인합니다.




입력 도구 모음 관련 라이브러리 모듈 재등록


1. [윈도우키+R] 입력하여 [실행]창을 실행시킨 뒤 “regsvr32.exe /u msimtf.dll” 입력합니다.



2.  [윈도우키+R] 입력하여 [실행]창을 실행시킨 뒤 “regsvr32.exe /u msctf.dll” 입력합니다. 이후 PC를 재부팅하고 한글이 정상적으로 입력되는지 확인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세 가지 방법으로 한글 키가 입력되지 않는 대부분의 케이스는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키보드 좌측 ‘ctrl+alt+shift’키우측 ’ctrl+alt+shift키’를 번갈아 가며 누르는 방법,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 내 [키보드 변경]을 수정하는 방법 등 검색을 통해 여러 가지 대처방법을 확인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PC 관리 TIP이 사용자 여러분께 유용한 포스팅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