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한 동향정보, 통일 이야기 공모전 문서 사칭… 北 연계 APT 조직 공격 주의보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4 2020. 12. 9. 13:41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ESRC(시큐리티대응센터)입니다. 


최근 ‘탈륨’과 ‘금성121'등 북한 연계 조직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APT 공격이 연이어 발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발견된 APT 공격은 통일부 사칭 악성 이메일 공격과 평화 통일 관련 이야기 공모전 신청서를 사칭한 악성 HWP 문서 공격입니다.



[그림] 통일부 자료 사칭 이메일과 통일 관련 공모전 신청서 사칭 HWP 파일 



먼저 통일부 사칭 공격은 악성 문서 파일을 첨부한 이메일을 발송해 수신자가 파일을 열어보도록 현혹하는 전형적인 스피어피싱 공격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첨부파일이 아닌 악성 링크를 활용한 공격입니다. 


공격자가 발송한 이메일 본문에는 통일부에서 정식 발행한 것처럼 정교하게 조작된 문서 첫 장의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고, 이미지 하단에 PDF 문서가 첨부되어 있는 것처럼 링크가 삽입돼 클릭을 유도합니다. 


이 첨부파일 링크를 클릭하면 문서가 보이는 대신 메일 수신자의 이메일 계정 암호 입력을 요구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계정 암호를 입력하게 되면 정보가 공격자에게 탈취돼 이메일을 통해 주고받은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은 물론, 계정을 도용해 주변인에게 피싱 메일까지 발송되는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새롭게 발견된 또 다른 공격은 춘천시 주관으로 실제 개최하는 ‘평화∙통일 이야기 공모전’ 참가 신청서를 사칭한 악성 HWP 문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제 올해 개최되는 공모전의 정식 명칭은 ‘2020 평화∙통일 이야기 공모전’이지만, 발견된 악성 문서에는 ‘2021 평화∙통일 이야기 공모전’ 참가 신청서로 기재되어 있어 공격자가 개최 연도만 교묘히 조작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공격자는 이번 공격에서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의 ‘객체 연결 삽입(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기능을 악용했습니다. 참가 신청서 문서에는 내용 전체를 덮는 크기의 투명 OLE 객체가 삽입되어 있으며, 사용자가 문서 편집을 위해 클릭하면 공격자가 OLE 객체에 미리 심어둔 악성코드가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공격 방식은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방식과 동일하게 문서 파일 자체 취약점을 악용하지 않기 때문에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보안 업데이트를 모두 적용한 경우에도 악성코드가 실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ESRC는 새롭게 발견된 이메일 피싱 공격과 HWP 악성 문서 공격의 배후로, 북한 정부가 공식적으로 연계된 것으로 알려진 해킹 조직 ‘탈륨(Thallium)’과 ‘금성121(Geumseong121)’을 각각 지목했습니다. 


또한 이 해킹 조직은 한국과 미국 등지에서 활동하는 지능형지속위협(APT) 그룹 중 가장 활발한 첩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치료제를 연구하는 국내외 대표 제약사 대상 해킹, 국내 암호화폐 거래 관계자와 과학기술 분야 교육 관계자 공격 등을 시도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는 “탈륨 등 북한 연계 APT 공격 조직의 대남 사이버 공격이 전방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민관의 각별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상향되며, 기업과 기관의 재택근무 실시가 증가하는 추세와 맞물려 사이버 위협 수위도 높아졌기 때문에, 보다 면밀하고 빈틈없는 보안 강화 노력을 해야 할 때다”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탈북민이나 유관 민간단체 종사자가 사이버 보안 사각지대가 되지 않도록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공격자가 단순 개인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반드시 국가 사이버 안보 측면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접근해야 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새롭게 발견된 악성 파일을 자사 백신프로그램 알약(ALYac)에 ‘Trojan.Hwp.223232A’ 탐지명으로 긴급 업데이트 완료했으며, 후속 대응 조치를 관련 부처와 긴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