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지원 종료 안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5 2021. 6. 14.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한껏 다가온 6월입니다. 오늘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밝힌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중단에 관한 소식과 대체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엣지 꿀팁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서비스 지원 중단 발표'

 

얼마 전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웹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의 지원 종료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는데요. 다가오는 8월 17일부터 MS 365를 비롯한 여러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 11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오는 2022년 6월 15일에는 지원을 완전히 종료하겠다 밝혔습니다.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새로운 버전은 출시하지 않아도, 보안 업데이트만은 꾸준히 지원해왔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 웹 환경은 오래 전부터 윈도우 생태계를 중심으로 구축되어 왔기 때문에 가장 유명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일부 기업들은 이 환경에 최적화한 웹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IE 11의 지원 종료는 이들에게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생산성 향상과 보안성을 이유로 지원 중단에 대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MS에서 IE 환경의 대체로 출시한 ‘엣지’는 두 개의 엔진을 갖추고 있어 다수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도 구시대 환경과 최신 웹 환경을 모두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로 취약점을 개선하는 반면, 엣지는 시급한 취약점에 대해 수시로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때문에 MS에서는 IE 대신 엣지 브라우저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참고하면 좋을 Tip, 무엇이 있을까?

 

그렇다면 두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1.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은 엣지 브라우저에서 일부 지원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2022년 6월 15일’ 이후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데스크톱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후에는 사용자가 IE를 실행하더라도 엣지 브라우저가 실행되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의 경우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용 웹 애플리케이션이 엣지 IE 모드와 호환되는지 미리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원 가능한 기간까지 브라우저를 고수하기보다 브라우저에 맞는 업무 환경과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소중한 기존 기록 유지하기! ‘IE와 엣지 브라우저간의 동기화 확인’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다른 브라우저의 기록을 간편하게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엣지를 실행한 후, 2) 우측 상단의 점 세개 모양 클릭 3)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 4) 가져오기 출처 선택 (크롬, 익스플로러) 5) 가져오기 방식을 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나 ‘북마크’등을 온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엣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 활용하기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크롬’처럼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크롬과 파이어폭스처럼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이전 익스플로러보다 편리한 사용을 가능케 합니다. 


사용 방법 :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메뉴 클릭 -> [확장] -> [Microsoft Edge용 확장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검색창에 원하는 프로그램 이름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다운시 주의할 점!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 시 ‘악성 플러그인’이 심어져있는지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정상적인 앱처럼 위장한 악성 프로그램을 실수로 설치하지 않도록 ‘알약’을 통해 PC를 안전하게 지켜주세요!

 

 

 

알약에서는 [빠른검사], [정밀검사] 등의 악성코드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검사 기능을 켜두면 악성코드가 설치될 때 즉시 치료가 가능하니 알약으로 내 PC를 안전하게 지켜보세요!

 


지금까지 인터넷 브라우저, 그 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를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악성코드는 나날이 교묘하게 발전하고 있으니 IE를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 알약M을 통해 PC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분들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에도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