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rojan.Android.SmsSpy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악성코드 분석 리포트

by 알약5 2022. 5. 19.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이하 ESRC)입니다.

스미싱 공격은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수행합니다. 그러나 초창기 스미싱 공격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공격자들이 선호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택배” 키워드입니다. 

초창기 스미싱 공격의 주요 키워드는 “청첩장”, “돌잔치”, “택배”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택배” 이외의 키워드들은 시기나 사회의 관심사와 연관된 키워드로 지속적으로 변경이 되었으나 “택배” 키워드만큼은 꾸준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림] 악성 앱 다운로드 페이지

택배 스미싱은 스미싱 공격의 초기부터 발견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꾸준하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는 택배 스미싱이 공격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공격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악성 앱이 개인 정보를 탈취하게 되면 탈취한 개인 정보를 활용하여 2차 공격을 가하게 되고 결국은 금전 탈취를 시도하게 됩니다. 

이런 스미싱 공격은 사용자가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부지불식간에 당하기 마련이기에 사용자의 예방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앱 설치 시 본인의 스마트폰이 위협에 노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알약M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백신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식 스토어를 이용하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앱 제작자인지 확인이 필요하며 백신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항상 최신 업데이트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현재 알약M에서는 해당 앱을 ‘Trojan.Android.SmsSpy’ 탐지 명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