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월 18일, 중국에서 Apple Pay 정식서비스 시작

국내외 보안동향

by 알약(Alyac) 2016. 2. 19. 13:49

본문

2월 18일, 중국에서 Apple Pay 정식서비스 시작


2016 2 18일 새벽 5:00부터 Apple Pay 중국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Apple Pay를 지원하는 중국 은행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工行农行建行中行交行邮储招行兴业中信民生平安光大华夏广北京银行宁波银行上海银行,广州银行


19개 은행들은 Apple Pay를 지원하는 직불카드와 신용카드를 발행하였습니다. 이것들은 Apple Pay와 관련된 것들로 새로운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서 중국은 세계에서 5번째로, 아시아에서는 첫번째로 Apple Pay 서비스를 시작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Apple Pay는 지문인식기술인 Touch ID를 통하여 안전하게 로그인 할 수 있으며, 이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들은 애플 기기에 자신의 신용카드 번호를 저장할 수 있으며, 애플 휴대폰이나 애플와치를 통하여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Apple Pay는 애플이 개발한 결제 서비스로 은행,상점, 사용자와 연동하는 서비스 입니다. Apple Pay가 위챗페이와 Alipay와 다른점은,위챗페이나 Alipay처럼 현금을 자신의 계좌에 저장을 해놓을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pple Pay는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비행모드와 같은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점은 기술적인 측면으로 NFC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한 것 입니다.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



Alipay 결제 프로세스



Apple Pay 결제 프로세스


Apple Pay는 안전할까?


애플은 이러한 보안 조치를 취했습니다.


첫 번째, 신용카드 정보를 iPhone안에 저장하지 않고, 대신 가변적인 token code를 사용한다. 매번 결제 시 은행에서 매번 다른 보안토큰을 발급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모든 것들의 키는 모바일 상의 Touch ID 지문인식 센서로, 이 센서는 이미 몇 세대 iPhone을 통하여 검증을 거쳤습니다.

두 번째는 애플은 사용자의 정보 기밀을 강조하는데, Apple Pay 거래내역은 일체 저장하지 않고, 사용자들의 구매행위 분석에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안조치에도 201535, 해커들은 Apple Pay의 결제인증시스템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신용카드 정보들을 탈취하여 불법적으로 결제를 한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세계상에서 100% 안전한 것은 없으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최대한 보안조치를 취할 뿐입니다.

 

이러한 Apple Pay를 견제하듯 삼성페이 역시 24일 중국에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외 IT기업의 무덤이라고 할 만큼 폐쇄적인 중국 시장에서 Apple Pay와 삼성페이가 어떠한 영향력을 보여줄 지 기대됩니다


참고 : 

http://www.freebuf.com/news/96408.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