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객사 탐방] 다인바이오주식회사의 확실한 문서 관리, 시큐어디스크와 함께!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by 알약(Alyac) 2018. 4. 5. 11:15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차세대 문서보안 솔루션 시큐어디스크가 2018년에도 기술유출방지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핵심 기술보호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다는 내용을 안내 드린 바 있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한 도입 과정과 실제 사용은 어떠셨는지 살펴보기 위해, 2017년도 기술유출방지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시큐어디스크와 함께하고 계시는 '다인바이오주식회사' 고객사 인터뷰를 다녀왔습니다!




다인바이오주식회사는 1999년 설립된 1세대 생명공학 벤처기업으로, 바이오 원천기술과 기능성 소재 개발에 앞장서며 2017년 경기도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개발, 적극적인 사업화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다양한 특허 및 인증 획득과 더불어 성남시 특허 스타기업, 발명하기 좋은 기업상 등을 수상하는 등 발전 가능성을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경기도 성남 소재 다인바이오주식회사 사무실



햇빛이 따사로운 3월의 어느 날, 다인바이오주식회사 사내 회의실에서 연구개발본부 연구소장님, 이스트시큐리티 기술유출방지시스템 구축사업 지원 담당자와 함께 시큐어디스크 도입과정부터 사용후기까지 말씀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인바이오주식회사 사내 회의실에서 진행된 인터뷰



Q. 이스트시큐리티와는 어떻게 인연이 닿으셨나요?


A. 정부에서 핵심 기술을 보호하고자하는 중소기업에게 보안 솔루션 도입 부담을 줄여주는 지원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이오 원천기술을 다루는 기업 입장에서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문서보안 업체들과 컨택을 했었는데, 그 중에서도 이스트시큐리티의 시큐어디스크 자료가 가장 잘 정리되어 있었고, 특히 저희 회사에서 필요하는 부분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알약'의 인지도도 한 몫 했구요. (웃음)



Q. 문서보안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셨나요?


A. 따로 어떤 유출 사고를 경험한 것은 아니구요. 하지만 저희같은 중소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직이 잦은 편인데, 그럴 때마다 기술자료 관리가 언제, 어떻게,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이 쉽지 않다 보니 업무 연속성이 저해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임직원들에게 주기적인 백업을 강조하긴 했지만, 각자의 의지가 중요한 부분이라 관리가 어려웠어요. 또 문서 관리 체계가 일원화 되어있지 않다보니, 백업된 자료가 있어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중복 작업을 하는 일도 생겼구요. 그래서 중앙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했습니다.



Q. 시큐어디스크 제품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 회사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복잡한 문서들을 다루고, 특히 소프트웨어 쪽에는 비전문인 인력이 많기 때문에, 어떤 시스템을 그대로 도입해야 하는 것 보다는 회사 상황이 잘 반영되어 있는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담당자 입장에서 여러 자료를 살펴보고 또 공부해보니, 이스트시큐리티 시큐어디스크가 가장 경쟁력 있는 솔루션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연구개발본부 연구소장님과의 인터뷰



Q. 시큐어디스크 도입 과정은 어떠셨나요?


A. 첫 접근은 연구소 자체만이라도 시작을 해볼까였는데, 궁극적으로 가야할 방향이라는 대표님, 경영진분들의 생각이 있으셔서 전사 도입을 하게 됐습니다. 사실 새로운 시스템 사용에 대한 반발 등 걱정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임직원 분들이 쓰시면서 습득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시행착오는 덜했던 것 같아요.


또 이스트시큐리티 측의 정기 방문 점검도 자주 있었고, 어떤 부분을 점검했는지 등 설명을 잘 해주시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셔서 구축하면서 어떤 이슈가 발생하더라도 금방 해결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Q. 다인바이오주식회사 임직원분들의 반응은 어떠셨나요?


A. 처음 한 두 달 정도는 없던 게 생겨서 불편해 했지만 현재는 적응 단계를 거쳐 편하게 쓰고 있는 중입니다. 전사적으로 도입을 하다보니 부서마다 반응이 달랐는데요, 연구소나 사업부에서는 공통으로 쓰는 문서들을 파악하고 공유하기 수월해져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해졌지만, 외근이 잦은 영업 부서 같은 경우에는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불편함이 따르더라도 최대한 구멍이 존재하지 않게 통일된 체계를 만드는 것이 필요했고, 영업에서는 노트북으로 바꿔서 사용하도록 하는 등 유동적으로 조정했습니다.



 다인바이오주식회사 사내 시큐어디스크 환경



Q. 시큐어디스크 도입 후 가장 크게 바뀐 점을 꼽자면?


A. 실체가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해졌어요. 내부적으로 자료들을 한눈에 통일된 체계로 관리할 수 있었고, 꼭 필요한 서류를 새로 작성하고 다시 요청할 필요 없이 협력 부서 간의 유기적인 자료 공유가 용이해졌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Q. 시큐어디스크, 이런 점은 좀 보강했으면 좋겠다 싶으셨던 게 있나요?


A. 보안 솔루션이라고 하면 모든 원하는 기능이 다 될 것 같았는데. (웃음) 아무래도 관리자 입장에서는 권한 설정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려서, 설정이 좀 더 편하게 되어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끝으로, 시큐어디스크를 한마디로 표현해주신다면?


A. 도입 전후를 되돌아보며 달라진 게 뭘까? 저도 한번 생각하는 계기였는데요. 물론 도입 초기 불편함은 있지만 충분히 감내할 수 있을 정도이고, 체계적인 업무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좋아진 부분이 더 많았어요.


'보안'이 제 전공과 상관없는 분야인데도 제 '일상'에 자리잡았고, 업무에 많은 도움을 주고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주고 일상에 편리함과 편안함을 가져다 주는, '스마트폰' 같은 존재가 되었네요. (웃음)




이스트시큐리티는 고객 여러분의 소리를 듣고, 시큐어디스크가 앞으로 어떻게 더 큰 가치를 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는 배움의 자리를 계속해서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 내주셔서 친절하게 답변해주신 다인바이오주식회사 연구개발본부 연구소장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