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C 부팅 시 프로그램 자동 실행하도록 설정하기!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Alyac) 2020. 4. 17. 14:05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PC 실행과 동시에 접속하는, 혹은 실행하는 프로그램 다들 있지 않으신가요? PC 부팅할 때 자동으로 특정 프로그램, 파일이 실행된다면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 적 있으실텐데요. 그렇다고 빠른 실행을 위해 바로가기를 하나씩 추가하다 보면 바탕화면이 지저분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ㅠㅠ

 

그래서 오늘은 부팅을 할때마다 혹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 ‘프로그램을 자동 실행하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PC 부팅시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방법도 소개해드리니 놓치지 마세요!

 

※ 해당 포스팅은 Windows1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첫번째, 바로가기 생성을 통한 '자동실행 설정하기'

PC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하면 편리하게 프로그램 실행을 할 수 있는데요. 바로가기를 통해 프로그램 자동 실행 역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프로그램에 마우스 우측 클릭한 후 바로가기 만들기를 만듭니다.


2. 탐색기를 열어 C: 드라이브에 들어갑니다.


3. 보기항목에서 숨긴항목이 보일 수 있도록 체크합니다.


4. 사용자 폴더에서 로그인해 있는 사용자 폴더로 들어갑니다.


5. [AppData] -> [Roaming]->[Microsoft]->[Windows]->[시작메뉴]->[프로그램]->[시작프로그램] 순으로 클릭하고 바탕화면에 미리 생성해둔 바로가기를 옮겨 붙여줍니다.


6. 바로가기가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부팅할때마다 1회 실행하게 됩니다.


두번째, 작업 스케줄러를  통한 자동 실행 설정하기

바탕화면 바로가기가 아닌 작업 스케줄러를 통해 자동실행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불필요하게 자동실행되는 프로그램 및 파일 또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찾기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해 들어갑니다. (윈도우 버전에 따라 ‘예약 작업’일 수도 있습니다.)


2. 작업 스케줄러 우측에 보이는 작업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상단의 일반 항목에서 자동실행시킬 프로그램의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4.다음으로 상단의 트리거 항목을 클릭하고 작업시작에서 '시작할 때'로 설정해줍니다.

5. 마지막으로 동작 항목에서 [새로 만들기]>[프로그램 찾아보기]>[바탕화면]>원하는 프로그램 클릭 후 [확인]을 누르면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예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US, 작업 스케줄러에서 자동실행이 불필요한 프로그램 중지시키기

작업 스케줄러를 활용하면 불필요하게 자동실행되던 프로그램 및 파일을 종료시킬 수도 있습니다. 


1. 방법 2와 동일하게 작업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클릭합니다.


2. 불필요하게 자동 실행 설정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PC 부팅 또는 특정 조건 성립 시 프로그램을 자동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불필요하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중지하시고, 필요한 프로그램은 자동 실행해 보다 효율적으로 PC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