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꾸만 쌓이는 캐시파일, 무엇인가요?

안전한 PC&모바일 세상/PC&모바일 TIP

by 알약5 2021. 11. 25.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친구 · 지인 · 동료들과 메신저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SNS를 통해 많은 소식을 접하기도 하며, 유튜브/넷플릭스 등으로 영상 컨텐츠를 즐기기도 하는 스마트폰!

이렇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이 점점 쌓이는 ‘캐시파일’이 휴대폰을 점점 무겁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캐시파일이 무엇인가요?

 

캐시(CACHE) 파일에는 프로그램을 다시 사용할 때를 대비한 임시 정보가 들어있는데, 이는 데이터 접근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구글 등의 브라우저 앱에서는 방문한 페이지의 이미지 등 관련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여 이후 방문했을 때 해당 페이지를 더 빠르게 띄울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앱이 많아지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이와 같은 캐시파일이 쌓여 스마트폰이 느려지고 불필요한 용량만 차지하게 됩니다.

 

내 휴대폰을 무겁게 하는 캐시파일, 어떻게 삭제하나요?

 

알약M의 [청소]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캐시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캐시파일을 비롯한 빈 폴더, 미디어 파일의 썸네일, 불필요한 앱 설치파일 등 여러가지 용량만 차지하는 파일들을 한번에 확인 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불필요한 썸네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불필요한 썸네일은 ‘썸네일 캐시파일’로 사진 등의 미디어를 미리보기 형식으로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이러한 썸네일 데이터는 스마트폰 파일 내에 ‘thumbnails’, ‘thumbscache’ 등의 폴더 이름으로 저장되며, 휴대폰을 가볍게 쓰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파일 청소] 기능은 [배터리] 기능 탭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한 왼쪽 상단 드로어 메뉴 내에서도 쉽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종종 알약M을 사용해주시는 분들이 [청소] 기능을 사용했더니 사진이 지워졌다고 말씀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알약M [청소] 기능은 사진/동영상/음악 파일 등 사용자의 파일은 임의로 삭제하지 않는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오늘은 캐시파일이 무엇인지와 이를 정리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신 정보가 스마트폰을 가볍게 이용하는 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알약M은 언제나 사용자 여러분의 편리하고 쾌적한 모바일 라이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앞으로도 사용자분들의 안전한 모바일 라이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