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약M과 함께 알아보는 스미싱 피하는 예방 수칙 4가지!

PC&모바일 TIP

by 알약5 2022. 3. 24.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모바일 기기의 확산 및 사용량 증대에 따라 최근 스마트폰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스미싱 범죄가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가족 사칭, 코로나19 방역지원금 사칭, 앱 다운로드 유도, 업데이트 유도, 보안카드 정보 요구 그 유형도 상당히 다양하고 그 수가 많은데요.

 

이렇게 급증하는 스미싱 범죄를 피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칙이 필요할까요?

 

첫째,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주소를 클릭하지 않는다.

 

스미싱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택배, 재테크 정보 전달, 대출 등의 사칭 문자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들은 하단에 모두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접속 링크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링크를 클릭하면 소셜 네트워크 계정이나 핸드폰에 등록된 신용카드 등 민감한 개인 정보가 유출되도록 하기 때문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모바일 보안을 지키는 알약M 스미싱탐지 기능을 활용하면 스미싱 메시지를 구분할 수 있으니 알약M을 통해 스미싱을 탐지하는 것도 스미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둘째,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다운로드 하지 않는다.

 

문자메시지를 통해 출처가 불분명한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방식의 스미싱도 있습니다. 이러한 악성앱은 보통 실시간으로 앱을 검사해 보이싱피싱을 막는다는 페이지를 사칭하고 있는데요.

 

화면에서 '검사' 등을 클릭하면 위험 요소를 스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보안에 관련된 앱을 삭제하거나 메시지, 금융 정보, 카메라 촬영 등 스마트폰에 탑재된 타 앱을 활용해 보이싱피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르는 번호로 발송되는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링크 클릭을 가능한 지양하고 정식 루트를 통해 앱을 내려받거나, 알약M 검사 기능을 통해 지속적으로 스마트폰 컨디션을 체크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셋째, 모바일 백신 앱을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핸드폰 보안을 확인한다.

 

 

스미싱, 피싱 등의 문제에 휘말리기 전에 자체적으로 핸드폰 보안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적인 예방 방법입니다.

 

알약M처럼 스마트폰의 보안, 스미싱 탐지, 검사 뿐만 아니라 저장공간 관리, 배터리 청소, 메모리 관리 등 핸드폰 보안부터 케어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백신앱을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핸드폰 보안 및 상황을 체크하면 모바일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넷째, 스미싱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핸드폰 소액 결제를 차단하고 공인인증서를 폐기한다.

 

이러한 예방 조치에도 불구하고 스미싱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악성 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빠르게 통신사를 통해 핸드폰 결제가 불가능하도록 제한 및 차단 요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공인인증서를 폐기하여 더욱 큰 금융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막아야 합니다.

 

악성 스미싱 사이트 및 앱 설치로 핸드폰에 이상 증세가 보인다면 즉시 앱을 삭제하고 핸드폰을 초기화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스미싱 예방 수칙으로 안전한 스마트폰 생활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스트시큐리티는 앞으로도 사용자분들의 안전한 모바일 라이프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