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알약人 이야기

[채용] 알약 기획자가 말하는 보안SW 기획의 모든 것

알약 기획자가 말하는 보안SW 기획의 모든 것

전국민 보안 업그레이드! 알약 기획자 인터뷰


이스트소프트 보안SW사업본부에서 보안SW기획자를 신규 채용합니다.


이스트소프트 '보안SW기획' 신입/경력 채용 공고 자세히 보기 

※ 서류 접수 마감 : 2014년 11월 2일 오후 11시 59분까지 


IT 업계 중에서도 보안SW 기획은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기획 중에서도 왠지 어려울 것 같은 보안SW 기획... 하지만 천만 사용자가 사용하는 알약을 기획할 수 있는 기회라면, 귀가 솔깃하지 않으시나요?


기획 업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알약맨이 오랜만에 채용공고와 함께 인터뷰를 들고 왔습니다.

알약의 전반적인 청사진을 그리는 알약 기획자! PD파트의 파트장님을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아무쪼록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PD파트의 리드를 맡고 있는 김송진입니다. 

IT와 크게 상관없는 학과 전공인데, 겁 없이 IT업계에 뛰어든지도 꽤 되었네요? IT분야는 대학생 때 대외활동을 통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구요. 프로젝트 활동하면서 실제로 서비스 기획도 해보고, 공모전도 참여하면서 경험을 키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쓰는 제품을 만들어보고 싶어서 이스트소프트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를 위해 조공해 드린 카페테리아의 두번째로 비싼 음료를 따르고 계십니다. 

활짝 웃고 계시네요. 호홋..


저는 입사 때부터 지금까지 쭉 알약 기획을 담당하고 있구요. 공개용 알약과 해외용 알약, 익스플로잇 쉴드 등 주로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보안 관련 신제품들의 기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기획자? Product Designer? 어떤 업무를 하나요? 


A. 이스트소프트에서는 기획자를 'Product Designer'라고 해서 PD라고 부릅니다. 

PD업무는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기획 업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기능과 정책을 결정하고 UI를 디자인하는 것 외에 본부의 사업 방향을 수립하고, 신규 사업 발굴을 위해 연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음… 좀 더 쉽게 설명 드리자면, 예를 들어 알약의 새로운 버전을 기획한다고 하면.. 

백신, 특히 보안 업계의 트렌드는 어떠한지, 새로운 보안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지 시장조사를 하구요.. 기존 사용자들의 사용 패턴과 요구 사항 등을 분석해서 기존 버전의 알약에서  뺄 기능은 무엇이고 강화하거나 추가해야할 기능은 무엇인지 결정합니다. 


그 다음에는 사용자들에게 보여질 새로운 알약의 모습을 구성해보는거죠. 화면 크기, 메인에 보여질 기능, 색상 컨셉부터 어떤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화면으로 넘어가는지, 안내 문구는 어떻게 보여줄지 등…그런 내용들을 구체적이고 순차적으로 정리해서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역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이스트소프트 보안SW사업본부 PD파트의 업무 환경은?


A. 일단 현재 저를 포함하여 3명의 PD들이 알콩달콩 일하고 있습니다. 

PD 업무 자체가 개인의 역량과 스타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각자의 업무 내용에 대해 크게 터치하는 분위기는 아니구요. 다만 최신 트렌드나 정보에 대해서는 서로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간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의견을 공유하고, 외부 세미나 참여도 독려하면서 서로의 발전을 돕고 있습니다.   


알약 기획자의 아기자기한 책상 풍경


PD파트에서의 친목도모는 소소하게 도시락 먹으면서 수다 떨고, 가끔 맛난거 먹으면서 기분전환하는 정도??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된 파트라 서로 너무 친하면 어쩌나~ 걱정되신다구요? 견제, 질투, 눈치... 아~무것도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본부 내에선 소수정예 파트이고, PD들 중에서도 특수 제품 담당이기 때문에 의견 단합이 잘되고 있구요. 어렵거나 힘든 일 있을 때 확실히 편이 되어주는 으~리! 넘치는 파트입니다.



Q. 새로 입사하게 될 신입 보안PD의 역할은?


알약 기획자의 단아한 손.. 섬섬옥수♥


A. 신입PD로 입사하게 되시면, 선배 PD들과 동일하게 기존에 출시된 제품의 업데이트 버전 기획뿐만 아니라 신규 보안 서비스나 제품을 기획하시게 됩니다. 이스트소프트는 보통 신입때부터 혼자 단독 제품과 서비스를 담당하게 되는데요. 제품 컨셉 결정부터 모든 기획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과 책임감을 단기간에 급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Q. 보안SW기획을 준비하는 미래의 신입 PD에게...


A. 열정만 있으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솔직히 현실적으로 열정만 있으면 어렵고요…ㅎㅎ

아무래도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이나 보안, SW관련 지식이 있으시면 유리하실 것 같고, 특히 모바일 관련 기획이나 개발 경험이 있으신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신입이라도 인턴 경험이나 대외 프로젝트 활동 등을 통해 성장한 부분을 포트폴리오를 통해 증명해 주시면 저희가 하나 하나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그러나 실력보다 중요한 건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기존 멤버인 저희와 잘 어울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PD라는 직무 자체가 개발자/디자이너/PM/마케팅/영업/테스터 등 다양한 부서의 사람들과 협업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 쉽게 상처받지 않는 무던함, 사람을 홀리는 말솜씨 등을 가지고 있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 제주도 근무 가능여부도 중요합니다. 내년부터는 본부가 서울과 제주도로 나눠져서 업무를 진행할 예정인데, 새로운 PD분은 저와 제주도에서 한라산의 정기를 받으며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셔야 합니다. 속세를 떠날 수 있는 마음가짐도 필요하겠네요ㅎㅎ    


파트장님이 직접 그린 알약과 함께


이상으로 알약 기획자 김송진 파트장님의 인터뷰를 마칩니다. 알약 기획자로 입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랄게요! 이 외에도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알약맨과 그의 친구들(?)이 제주도에서 맑은 공기 마시며 즐겁게 일하실 분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스트소프트 '보안SW기획' 신입/경력 채용 공고 자세히 보기 

※ 서류 접수 마감 : 2014년 11월 2일 오후 11시 59분까지 


  1. 레이튼 2014.10.22 10:53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약기획자가 여자분이셨군요;; 굉장히 동안인듯?

    • 알약(Alyac) 2014.10.22 11:16 신고  수정/삭제

      ㅎㅎㅎ지금 댓글을 보시면서 흐뭇해하고 계실 겁니다.

  2. 2차 필기시험 2014.11.14 05:14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2차 필기시험 보러가는데.. 꼭 합격해서 뵈었으면 좋겠네요.. ㅎ

    • 알약(Alyac) 2014.11.14 11:49 신고  수정/삭제

      으앗 긴장되시겠어요~ 꼭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알약맨도 응원하겠습니다! ^^

  3. 모아이 2017.02.13 16:45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획자 분이 참 미인이네요 ㅎㅎ

티스토리 방명록 작성
name password homepage